-525840.0제2공화국 시기인 1960년에 처음 생겼다. 이후 큰 틀은 그대로 두고 세부적인 직제만 조정하면서 유지되었는데, 노무현 정부에서 경제정책을 관리하는 정책실을 신설하여 대통령비서실 & 정책실 2실체제를 운용하였다. 이후 이명박 정부가 작은 정부를 표방하면서 대통령비서실과 정책실을 대통령실로 통합하고 대통령경호실을 대통령실 산하의 경호처로 개편하였다가 다시 개편을 단행해서 정책실을 부활시켰다. 이후 청와대 조직은 ‘1대통령실장·1정책실장·8수석(정무·민정·사회통합·외교안보·홍보·경제·사회복지정책·교육문화)·4기획관(총무·인사·미래전략·정책지원)’체계가 되었다.
박근혜정부는 경호처를 다시 대통령경호실로 독립시키고, 대통령실을 과거의 대통령비서실로 되돌리는 한편 정책실을 폐지하고 새로 대통령비서실과 동격의 국가안보실을 신설하는 개편을 거쳐 비서실장 산하의 9수석체계로 시작하였고, 지속되는 인사난맥을 지적받고 인사수석을 신설하여 10수석 체제로 운영되어왔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에서 정책실을 부활시키면서 '2실장 8수석 2보좌관 41비서관' 체제로 바뀌었다.
비서실장 및 정책실장(장관급), 수석비서관 및 보좌관, 분야별 특별보좌관(이상 차관급) 등으로 구성되며 비서실장 직속으로 총무, 부속, 의전, 기록, 연설 등의 비서관을 둔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대통령비서실에 비서실장, 정책실장(이상 장관급 2명)을 두고, 8수석 2보좌관(이상 차관급 10명) 체계로 운영한다.
대통령비서실에는 정무직인 수석비서관을 두며, 그 아래로 비서관과 선임행정관, 행정관을 둔다. 비서관 및 선임행정관은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1~3급의 일반직 또는 별정직 공무원이며, 행정관은 3~5급의 일반직 공무원 또는 3급 상당부터 5급 상당까지의 별정직 공무원이다. 각 수석 산하에는 2~6명의 비서관이 있으며, 각 비서관실에는 선임행정관과 행정관이 5~10여 명 존재한다.
청와대 전체로는 대략 1,000여 명의 직원이 있는 걸로 추정되고 그중 경호처 소속 직원이 절반 조금 넘고(500여 명) 나머지 400여 명이 비서실 소속 직원이 있다. 기타 안보실 관련 직원도 있는데 직제상 인원은 2~30여 명이지만 업무에 따라 정부 각 부처 소속으로 파견 나와 있는 직원도 있어서 실제로는 더 많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명박 정부 시절 작은 정부를 지향하며 대폭 축소되고, 박근혜 정부 시절 왕실장 형태로대통령 비서실 근무경력은 개인 경력에 상당히 도움이 되므로 공무원들 중 근무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다.
업무강도는 국정운영에 있어 대통령을 보좌하는 조직답게 정부조직 내에서 거의 탑을 달린다 보면 되겠으며, 대형 사건사고가 터지면 거의 주말도 없다고 보면 되겠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이런 업무강도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비서실 근무경력이 있으면 공직생활에 있어 유리한 측면이 크기 때문에 뜻이 있는 공무원이라면 서로 근무하려 한다.
하지만, 정권 말기에 근무하게 될 경우 보통, 정부 조직개편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대통령 비서실에 파견을 나와있던 공무원의 경우 원소속 중앙부처가 통폐합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위기감을 느끼게 된다. 그렇지는 않더라도 전 정권 인사로(심지어 같은 정당의 소위 '정권 재창출'의 경우라도) 분류되어 승진하기는커녕 오히려 퇴직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순장조'라고 불릴 정도라 정권 교체를 앞둔 청와대 근무는 기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수정되었던 비서실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참여정부 형태로 원복되어 각 부서 내 직원 중심 운영으로 개편하였다. 개별부처 대응에서 중앙 관리 중심으로 개편한 것인데, 부처별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한다. 수평조직화와 상하관계 근절을 빌미로 부처 직원과 담당 비서관의 상하관계를 없앴는데, 소통과 자율성을 위해서라고 한다.
대통령비서실장 직속으로 정무·민정·사회혁신·국민소통·인사수석을 두고, 정책실장 소속으로 일자리·경제·사회수석 및 경제보좌관·과학기술보좌관을 설치하였다.